주일메세지

제목2019년 창세기 16강 `이삭의 결혼`(창세기 24:1-67)2019-07-15 12:38
작성자

2019714일창세기16

 

이삭의 결혼

 

말씀 : 24:1-27

요절 :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내 아버지의 집과 내 고향 땅에서 떠나게 하시고 내게 말씀하시며 내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이 땅을 네 씨에게 주리라 하셨으니 그가 그 사자를 너보다 앞서 보내실지라. 네가 거기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할지니라.(7)

 

하나님의 창조의 면류관은 에덴동산입니다.에덴이 어떤 의미입니까 기쁨, 희락이라는 뜻입니다.하나님은 에덴 가운데 첫가정을 세우심으로 아담과 이브가 하나님안에서 최고의 기쁨과 희락을 누리도록 하셨습니다.그들이 하나가 되었을 때 곧 서로 이해하고 관용하고 용서할 때 천국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그러나 하나님밖에서 서로 정죄하고 판단하고 핑계될 때 지옥과 같은 삶이었습니다.하나님은 천국의 기쁨을 주시기 위해 가정을 세우셨습니다.하나님은 이런 믿음의 가정을 통해 하나님의 축복이 계승되길 간절히 원하십니다.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뜻을 잘 알고 있고 자신의 축복과 부르심을 이삭의 결혼을 통해서 계승하고자 합니다.창세기 24장은 이삭의 믿음의 가정을 이루는 것이 천지창조의 1장이나 2장보다 더 길고 자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본문은 아브라함과 그의 종이 신붓감을 얻는 과정에서 어떤 믿음과 원칙이 있었는지 보여줍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의 섭리와 인도하심이 잘 드러나고 있습니다.이를 통해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축복을 잘 누리며 이축복을 자녀들의 믿음의 가정을 이루는 가운데 잘 계승할 수 있길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첫째,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축복이 이어지도록

     준비했습니다(1-9).

 

아브라함은 140세의 노인이 되었습니다(25: 20).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범사에 복을 주셨습니다(1). 하나님께서 그를 창성하게 하시어 물질도 부요하게 하셨습니다. 소떼와 양떼와 은금과 남종들과 여종들, 낙타와 나귀들도 많이 주셨습니다(35). 저희는 아브라함과 비교하면 어떠한가요?무슨 범사의 복을 받었어 범사에 빚의 복을 받았지, 자녀들은 계속해서 속을 썩이지 우리가 범사에 축복을 받았습니까?우리는 아브라함보다 더 큰 축복을 받았습니다.3 14이는 그리스도 예수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에베소서 1 3-5찬송하리로라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 찌어다.우리가 문제와 어려움이 많지만 하나님의 자녀의 특권을 가졌음을 깊이 인식하고 어깨를 펴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갖기를 간절히 기도드립니다.축복의 때에 아브라함의 한 일이 무었입니까


아브라함은 이삭의 믿음의 가정을 세움으로 하나님의 축복을 계승코자 하였습니다. 3년 전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삭은 어머니를 잃고 외로웠습니다. 거기다가 아브라함은 나이 많아 늙었고, 이삭은 40세의 노총각이었습니다(25:20). 이제는 이삭이 결혼을 하여 아내를 얻고, 자손을 이어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아브라함은 이 일을 추진하기 위해 늙은 종을 불렀습니다. 아브라함은 그 종의 손을 자기 허벅지 밑에 넣고 하나님 앞에 맹세하게 했습니다(2). 허벅지 밑에 넣고 맹세한 것은 그 만큼 중요함을 보여줍니다. 맹세의 내용은 이 지방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가 아니라 아브라함의 고향, 그의 족속에게로 가서 이삭의 아내를 택하라는 것입니다(3,4).

  왜 아브라함은 현재 거주하는 가나안이 아니라, Km나 떨어진 고향에 가서 이삭의 아내를 택하게 했을까요? 그 이유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언약을 기억하고 순종하고자 했기 때문니다. 창세기 1518, 17 8,9절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가나안 이방인과 통혼을 하면 하나님과의 언약을 어기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여기서 가나안의 딸과 통혼을 하면, 출애굽 후에 가나안의 거민을 멸할 수도 없고, 그 땅을 차지하지도 못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언약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자기 고향, 자기 족속에게로 가서 믿음의 여인을  며느리로 얻게 했습니다. 아브라함은 죄악으로 타락한 가나안의 딸을 며느리로 얻지 않음으로 순수 신앙의 물줄기를 잇고자 하는 마음도 있었을 것입니다.  

한편 종은 아브라함의 방향을 들으면서 고민이 생겼습니다. 그것은 어떤 처녀가 낯설고 늙은 종을 따라서 멀고 먼 이방 땅에 올 것인가 하는  염려였습니다. 당시에는 여자가 단번에 남자에게로 오지 않는 것이 당시 풍습이었습니다. 오히려 남자가 먼저 데릴사위로 여자 집에 머무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종은 아브라함에게 타협안을 제시합니다. 그것은 예비 신부가 가나안 땅으로 오려고 하지 않으면 이삭을 그 땅으로 데려가면 어떻겠느냐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종의 제안을 단호하게 거절했습니다. 내 아들을 그리로 데리고 돌아가지 말라(6) 그리고 아브라함은 그 종에게 하나님의 언약을 상기시켰습니다.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내 아버지의 집과 내 고향 땅에서 떠나게 하시고 내게 말씀하시며 내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이 땅을 네 씨에게 주리라 하셨으니...(7a) 아브라함은 자신의 후손들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는 축복의 언약을 붙들었습니다.

 

저희들도 하나님의 놀라운 축복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축복은 우리에게 동일하게 이어집니다. 구체적으로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가정을 통해 축복의 물줄기를 이어가며 영적으로 큰 민족을 이루십니다. 하늘의 신령한 모든 축복인 하나님을 우리의 아버지삼고 살다가 영생과 하나님 나라를 축복으로 주십니다. 또 아브라함의 후손인 그리스도를 통해 사탄의 권세를 물리치십니다. 따라서 우리 신자들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이 축복들이 이어지도록 믿음의 가정를 세워야 합니다. 즉 믿음의 가정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축복을 담는 그릇입니다. 또 가정은 이 축복을 후손에게 계승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믿음의 가정를 세울 때 하나님의 놀러운 축복을 계승한다는 마음과 사명감으로 감당해야 합니다. 

지금 결혼할 젊은 세대는 생존과 미래문제로 많은 어려움들이 있습니다.이로 인해 3 5 7포세대가 되어 결혼은 큰 짐이요 희생으로 알고 기피하고자 합니다.충분히 이해가 갑니다.그러나 믿음의 가정을 이루는 것은 큰 축복입니다.어려움과 희생이 따르지만 믿음의 가정은 주님이 축복안에서 하늘의 기쁨과 행복을 맛볼 수 있고 하나님을 알아가고 하나님의 약속의 축복을 계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축복을 받고 계승하기 위해 믿음의 가정을 이루고자 할 때 어떤 배우자를 선택해야 할까요? 핫한 여자 아이돌일까요?아닙니다! 믿음의 사람은 먼저 고린도 후서에 말씀하신 것과 같이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해서는 안 됩니다(고후6:14). 즉 믿지 않는 자를 배우자로 선택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언약을 믿는 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나와 함께 하나님의 축복을 담고, 후손들에게 이어주고자 하는 배우자를 선택해야 하겠습니다. 만약 가정을 이미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원칙이 없거나 잊었으면, 이를 회개하고 새롭게 하기 원합니다.

 

둘째, 하나님의 도우심을 믿고 기도했습니다

      (10-27).

 

  아브라함은 이삭의 아내를 구함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도우실 것을 믿었습니다. 사실 아브라함의 종이 천 km나 떨어진 먼 곳에 가서 신붓감을 데려온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도우실 것을 믿었습니다. 그래서 이를 염려하는 종에게 말했습니다. (하나님)가 그(하나님) 사자를 너보다 앞서 보내실지라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천사를 앞서서 보내시어 결혼을 도우실 것을 믿었습니다. 아브라함의 이 믿음은 오래 전부터 있었습니다. 즉 아브라함이 이삭을 번제로 드릴 때에 하나님께서 친히 예비하신다는 믿음을 가졌습니다. 이와 같이 아브라함은 며느리를 구할 때에도 하나님께서 친히 준비하실 것이라는 믿음을 가졌습니다. 


  한편 아브라함의 종 역시 하나님의 도우심을 믿고 먼 길을 떠났습니다. 이는 최소한 한 달이 걸리는 여행이었습니다. 중간에 강도를 만날 수도 있고, 맹수를 만날 수도 있었습니다. 또 길을 잃어버릴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믿고 주인의 방향에 순종해서 메소포타미아 나홀 성에 도착했습니다. 그런데 아브라함의 종이 나홀 성에 도착했다고 해서 예비 신부가 팻말들고 서서기다리지 않았습니다. 아브라함의 종은 어떻게 이삭의 신붓감을 고를 것인가?에 대해 새로운 고민이 생겼습니다. 이 때 그는 하나님을 의지하여 기도했습니다. 즉 종은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을 의지하여 순조롭게 신붓감을 만나게 해 달라고 기도했습니다(12). 그리하여 주인 아브라함에게 은혜를 베푸시도록 간구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종은 한 사인을 구했습니다. 즉 마실 물을 청했을 때 자기뿐만 아니라 낙타에게 마시게 하는 소녀가 있으면 그가 이삭의 신붓감으로 주신 자로 여기겠다고 기도했습니다(14).


  그러면 아브라함과 그의 종이 하나님을 믿고 기도할 때 그 결과가 어떠합니까? 하나님께서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친히 이 일을 도우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기도대로 천사를 보내시어 일하게 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종이 기도를 마치기도 전에 리브가가 물 항아리를 메고 나왔습니다. 천사의 도움이 아니고서는 어떻게 이렇게 타이밍이 절묘하게 맞을 수 있을까요? 종이 그녀에게 물을 내게 조금 마시게 하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런데 리브가는 종에게 물을 마시게 할뿐 아니라 낙타들도 마시게 했습니다. 이를 볼 때 종이 기도한대로 하나님께서 이삭의 신붓감을 보내주셨음을 짐작했습니다. 상냥하고 심성이 착할 뿐만 아니라 건강하였습니다. 종은 열심히 물을 길으며 낙타에게 리브가를 묵묵히 주목하면서 과연 그녀가 아브라함의 방향대로 아브라함의 일가친척인가를 확인하고자 했습니다(21). 종은 리브가의 친절과 호의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금 코걸이 한 개와 금팔찌 한 쌍을 주면서 정말로 하나님이 인도하신 이삭의 신부인지 질문하였습니다. 네가 뉘 딸이냐?... 네 아버지 집에 우리가 유숙할 곳이 있느냐?(23) 리브가는 대답했습니다. 나는 밀가가 나홀에게 낳은 브두엘의 딸입니다. 우리에게 짚과 보리가 족하며 유숙할 곳도 있습니다.(23) 종은 그녀가 아브라함의 혈족임을 알고, 하나님께서 인도해주신 것을 확신했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려 멀고도 험한 길을 무사히 여행하였고 이삭의 아내를 위한 기도가 채 끝나기 전에 하나님이 응답하셨습니다.아름답고 정숙하고 부지런한 처녀가 나타났습니다.게다가 그녀는 아브라함의 동생의 집안이었습니다.이것을 우연이라 할 수 없었습니다.정말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사자를 먼저 보내셨고 하나님이 그뜻을 이루시기 위해 여기까지 선하게 인도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아브라함의 종은 하나님께 경배하며 찬양했습니다. 나의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나이다.

  이를 보면 이삭과 리브가의 결혼을 위해 아브라함과 그 종의 믿음과 기도가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믿음과 기도대로 도우셨습니다. 하나님이 도우시지 않았다면 어떻게 이런 놀라운 일이 일어날 수 있었겠습니까? 그들이 하나님을 믿고 간절히 기도하니까 하나님께서 모든 환경을 예비하여주셨습니다. 결국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이삭과 리브가가 서로 사랑하며 아름다운 가정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믿음과 기도로써 이루어진 이삭과 리브가의 가정은 상대방의 사진 한번 보지 않았지만 서로 사랑했습니다(67).

저는 제가 센타에 오자 믿음의 결혼을 들었을 때 너무 좋았습니다.저는 제가 천길을 알 수 없는 여자의 마음을 어떻게 알고 찾아야 하나 고민을 많이 하였기 때문입니다.하나님은 좋으신 분이고 능력이 많으신 분인데 최고의 동역자를 주실 믿음이 있었습니다.하나님은 저희 작은 믿음을 축복하셨습니다.어제는 안나를 위해 간절히 기도하였는데 하나님께서 진수목자와 선교가정을 이루고 하나님의 놀라운 축복을 계승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에 감사와 찬양을 높이 드립니다.

 

셋째, 적절한 배우자를 주시도록 기도했습니다

      (14).

 

  아브라함의 종은 이삭에게 적절한 배우자를 주시도록 기도했습니다. 종이 이삭의 아내로 구하는 여인은 나그네를 섬길 줄 알고, 짐승의 목마름까지도 헤아리는 자였습니다. 즉 이해심 있고 사랑이 풍성한 여인이었습니다. 또 열 마리의 낙타들에게 물을 주는 부지런한 여인이었습니다. 당시 물 항아리는 약10리터를 담았습니다. 그런데 한 마리 낙타가 100리터를 마셨다고 하니까 이를 마시게 하려면 10리터 항아리로 10번의 물을 우물에서 퍼 올려야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열 마리의 낙타에게 물을 마시게 하려면 족히 두어 시간 이상을 일해야 했습니다.


  그러면 왜 종은 이삭의 신붓감으로 이런 여인을 구했을까요? 그것은 자기 주인 아브라함에게 좋은 며느리, 아들 이삭에게 좋은 신부를 찾고자 하는 마음 때문이었습니다. 즉 아브라함은 족장으로 대가족을 거느리고 있는데 이에 합당한 여자는 사람들을 친절하게 접대하고, 집안일을 잘 돌아보는 부지런한 성품을 지녀야 한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또 오랜 동안 외롭게 자란 이삭에게는 사랑이 많은 여인이 합당할 것으로 판단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가 신붓감으로 요구하는 내용은 어떠합니까? 먼저 아브라함이 제시한대로 하나님의 언약에 따른 신앙인이었습니다. 그 다음 사람의 인격 됨됨이와 건강이었습니다. 이는 요즈음 세상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기준인 배우자의 외모나 돈이 아니었습니다. 또 연애 감정이나 느낌도 아니었습니다. 우리가 배우자를 선택할 때 세상 기준에 따르지 않기 원합니다. 특히 젊은이들은 자기에게 맞는 배우자가 누구인지 아브라함의 종처럼 경륜 있는 분들에게 조언을 얻기 원합니다. 이것이 나에게 필요한 배우자가 누구인지 객관적으로 판단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하여 적절한 배우자를 주시도록 기도하기 원합니다. 

 

  본문을 정리합니다. 아브라함은 노년에 범사에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습니다.아브라함은 이 축복을  계승하고자 그의 종을 통해 이삭의 아내를 찾아나셨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놀라운 축복이 계승되길 간절히 원했습니다. 또한 결혼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그들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고 기도했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친히 모든 여행일정을 앞서서 주관하시고 친히 이삭의 믿음의 가정을 이루어 주셨습니다.저희들도 하나님께서 주신 놀라운축복을 기억하고 이시대 영적인 이삭인 자녀들을 믿음과 기도로 믿음의 가정을 이룸으로 하나님의 놀라운 축복을 계승할 수 있길 간절히 기도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