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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07/17 수정)2021년 여름수양회 주제강의 1강_(요한복음 18:28-19:16)_내가 왕이니라2021-06-23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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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여름 수양회 주제 1강 

말씀/ 요18:28-19:16
요절/ 요18:37 “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태어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 하신대”


내가 왕이니라


 

1. 종교지도자들은 왜 예수님을 빌라도에게 고발했습니까(28-32)? 빌라도는 무엇에 대해서 예수님을 심문합니까(33-35)? 예수님의 나라는 어떤 나라입니까(36)?  


28  그들이 예수를 가야바에게서 관정으로 끌고 가니 새벽이라 그들은 더럽힘을 받지 아니하고 유월절 잔치를 먹고자 하여 관정에 들어가지 아니하더라 
29  그러므로 빌라도가 밖으로 나가서 그들에게 말하되 너희가 무슨 일로 이 사람을 고발하느냐 
30  대답하여 이르되 이 사람이 행악자가 아니었더라면 우리가 당신에게 넘기지 아니하였겠나이다 
31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가 그를 데려다가 너희 법대로 재판하라 유대인들이 이르되 우리에게는 사람을 죽이는 권한이 없나이다 하니 
32  이는 예수께서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가리켜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33  이에 빌라도가 다시 관정에 들어가 예수를 불러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3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는 네가 스스로 하는 말이냐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하여 네게 한 말이냐 
35  빌라도가 대답하되 내가 유대인이냐 네 나라 사람과 대제사장들이 너를 내게 넘겼으니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36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만일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 것이었더라면 내 종들이 싸워 나로 유대인들에게 넘겨지지 않게 하였으리라 이제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 가야바- 당시 공식적인 대제사장. 전직 대제사장인 안나스의 사위.


* 관정- 총독관저를 가리킴. 유대지역을 다스리는 로마의 총독은 평상시는 가이사랴에 머물면서 총독의 직무를 수행했다. 유월절과 같은 대축제일에 총독은 식민지 백성의 소요를 예방하거나 진압하기 위해서 예루살렘에 머물렀다. 관정의 위치는 헤롯궁으로 추정하고 있다.


* 빌라도- AD26-36년까지 유대지방 총독을 맡았다. 1세기 유대인 철학자 필로에 의하면 그는 잔인하고 오만하며 쉽게 분노하였다고 하며, 유대인과 사이가 좋지 않았으며, 유대인들이 지니고 있는 완고하고 의식적인 종교적인 편견을 못마땅하게 여겼다고 한다.

 


2. 예수님은 누구시며 세상에 오신 이유가 무엇입니까(37a)? 누가 예수님의 음성을 듣습니까(37b)? 예수님은 어떤 왕인가에 대해 말해 보세요. 빌라도는 왜 예수님을 놓아주려고 합니까(38-40)?


37  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태어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 하신대 
38  빌라도가 이르되 진리가 무엇이냐 하더라 이 말을 하고 다시 유대인들에게 나가서 이르되 나는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하였노라 
39  유월절이면 내가 너희에게 한 사람을 놓아 주는 전례가 있으니 그러면 너희는 내가 유대인의 왕을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하니 
40  그들이 또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이 아니라 바라바라 하니 바라바는 강도였더라 

* 바라바- 로마의 통치에 대항하여 폭동을 일으키고 살인한 자.



3. ‘유대인의 왕’이 어떤 희롱을 당합니까(1-3)? 빌라도가 예수님을 심문한 결과는 무엇입니까(4,5)? 하지만 종교지도자들은 예수님에 대해 무엇을 요구했습니까(6,7)? ‘유대인의 왕’이 당하는 고난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사53:3-5,8)?

1  이에 빌라도가 예수를 데려다가 채찍질하더라 
2  군인들이 가시나무로 관을 엮어 그의 머리에 씌우고 자색 옷을 입히고 
3  앞에 가서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손으로 때리더라 
4  빌라도가 다시 밖에 나가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을 데리고 너희에게 나오나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로라 하더라 
5  이에 예수께서 가시관을 쓰고 자색 옷을 입고 나오시니 빌라도가 그들에게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이로다 하매 
6  대제사장들과 아랫사람들이 예수를 보고 소리 질러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하는지라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가 친히 데려다가 십자가에 못 박으라 나는 그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노라 
7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우리에게 법이 있으니 그 법대로 하면 그가 당연히 죽을 것은 그가 자기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함이니이다 

사53:3-5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사53:8 그는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나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살아 있는 자들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 때문이라 하였으리요 


* 채찍질- 로마에는 세 단계의 채찍질이 있었다. 경범죄자에게 행해진 가벼운 매질인 ‘푸스티가티오’, 좀 더 중한 범죄자를 위한 모진 채찍질인 ‘플로겔라티오’, 십자가 처형의 예비 단계인 가장 지독한 채찍질인 ‘베르베라티오’로 나뉜다. 그중 ‘베르베라티오’는 보통 긴 못이나 뼈 조각들 혹은 사슬 모양으로 연결된 납 조각을 단 가죽끈을 사용하였다. 채찍질하는 동안 죄수들이 실신하고 죽기도 하였다.


 
4. 빌라도가 예수님께 무엇을 묻습니까(8-9)? 그가 내세우는 바가 무엇입니까(10)? 예수님은 이런 그에게 무엇이라고 하십니까(11)? 빌라도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도록 넘겨준 이유가 무엇입니까(12-16)? 심문과 고난과 형벌을 묵묵히 감당하시는 예수님에 대해 말해 보세요.

8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더욱 두려워하여 
9  다시 관정에 들어가서 예수께 말하되 너는 어디로부터냐 하되 예수께서 대답하여 주지 아니하시는지라 
10  빌라도가 이르되 내게 말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를 놓을 권한도 있고 십자가에 못 박을 권한도 있는 줄 알지 못하느냐 
1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위에서 주지 아니하셨더라면 나를 해할 권한이 없었으리니 그러므로 나를 네게 넘겨 준 자의 죄는 더 크다 하시니라 
12  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13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예수를 끌고 나가서 돌을 깐 뜰(히브리 말로 가바다)에 있는 재판석에 앉아 있더라 
14  이 날은 유월절의 준비일이요 때는 제육시라 빌라도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 왕이로다 
15  그들이 소리 지르되 없이 하소서 없이 하소서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빌라도가 이르되 내가 너희 왕을 십자가에 못 박으랴 대제사장들이 대답하되 가이사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 하니 
16  이에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도록 그들에게 넘겨 주니라